진정한 소비자의 선택,
프리미엄 브랜드지수
Premium Brand Index
최근 기술의 격차가 좁혀지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차이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를 구매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제품 및 서비스와 더불어 그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와 스토리를 함께 소비하길 원하고 있으며, 따라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것을 넘어 고객이 해당 브랜드의 문화나 스토리 등에 공감하고 유대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처럼 중요한 의미를 지닌 브랜드의 무형자산의 가치를 측정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KS-PBI 모델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KS-PBI는 초경쟁사회에서 올바른 브랜드 전략 구축과 관리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브랜드 평가제도입니다.
브랜드라는 것은 구매자가 그 브랜드 상품,유통 채널, 판매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접하면서 오랜 시간을 통해 생긴 긍정적 인상 또는 부정적 인상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좋은브랜드란 철저한 계획(Brand Identity)을 세워 끈기있는 실행(Brand Integrity)을 하고 그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이미지(Brand Image)라고 할 수 있습니다.(P.Kotler)
2. 브랜드 자산의 의미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브랜드를 갖지 않거나 다른 상표가 부착된 경우에 비해 그 브랜드를 가졌기 때문에 갖는 차별적 마케팅효과를 브랜드자산이라고 합니다.
브랜드자산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선택하고 추천하게 하며, 프리미엄가격을 지불할 용의도 갖게 합니다.
3.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조사 취지 및 목적
기업 경영 활동에서 브랜드 전략이 차지하는 비중과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여러 기관에서 브랜드를 비교·평가하는 지수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수 모델 개발의 타당성과 신뢰성, 조사기관의 공신력, 측정항목의 차별성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과 미흡한 점들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공신력과 차별성을 갖춘 새로운 브랜드 평가모형을 통해, 국내 기업의 브랜드 프리미엄 전략을 제시하고 브랜드 관리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측정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4.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1위 브랜드 조사 및 발표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기업 경영에 있어 브랜드의 중요성 인식,전략적 관리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08년부터 시행한 브랜드 자산 비교 평가 제도입니다. 프리미엄브랜드지수를 통해 객관적이고 공신력있는 기업 브랜드가치 분석이 가능합니다.